세그먼트를 알면 디지털카메라 가격의 거품이 보인다. (하이엔드 디카,미러리스디카,DSLR)

Frank Information 2011.06.22 07:14


세그먼트 마케팅[ Segment Marketing ]

세그먼트 마케팅이란 고객층의 성향에 맞게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방법 등을 다양화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특정 세대를 겨냥한 TTL, Na, Khai 등 이동통신업계의 마케팅이 대표적인 경우다. SK텔레콤은 1999년 TTL 런칭 당시만해도 10대와 20대의 고객비율이 낮아 '어른들의 이동전화' 이미지였으나, 20대를 겨냥한... (중략)

 

 

와인폰이 왜 중장년층에게 인기를 끌었을가 라는 질문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분들이 알고 계실 것 입니다. 특정사용자층에게 가장 알맞는 서비스와 제품의 성능을 특화식히는 것. 바로 세그먼트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휴대전화 못지않게 제조사 나름대로는 이 세그먼트 마케팅을 철저하게 구현하고 있는 제품이 바로 디지털 카메라 입니다.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카메라의 세그먼트에 따른 제품의 특성이 각 소비자에게 제대로 녹아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비싸더라도 무조건 가장 좋은 걸 사야한다는 뿌리깊은 인식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일까요? 카메라의 세그먼트를 알면 불 필요한 과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세그먼트에 속하는지 파악한다면, 내가 갖고 싶은 디지털 카메라에 얼마나 많은 거품이 끼어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이 이해 되시나요? 왜 삼성 EX1과 LX5가 NX100과 GF2보다 더 좋은 것처럼 표시 되어있을까요? 더 좋다는 뜻이 아닙니다. 더 높은 세그먼트에 해당한다는 뜻입니다. 몇번 말씀드린적이 있지만 EX1이나 LX5같은 하이엔드 디지털 카메라는 화질과 성능구현에 제품의 가치를 부여한 제품이 아닙니다. 성능만으로 설명 할 수 없는 +@의 가치를 최상위사용자에게 부여하기위한 여러가지 장치가 추가된 최고 등급의 (최고성능이 아닙니다.) 제품입니다.

화질은 당연히 NX100과 GF2가 압도적으로 더 우수합니다. 때문에 하이엔드 디카가 가지고 있는 +@의 가치가 필요한 사람이 아니라면 이런 제품을 사는건 쓸데없는 과소비를 하는 것 입니다.

카메라 제조사에서 제품을 만드는 등급을 나눠보면 대략


최고사용자 등급 - 차상위 사용자 등급 - 일반 사용자 등급 - 초심자 등급


이렇게 4단계 정도로 나눠볼 수 있고, 이것에 해당하는 제품을 배치해보면


최고 사용자 등급
올림푸스 XZ-1, 삼성 EX1, 파나소닉 LX5, 캐논 G12, 니콘 P7000,캐논 S95

차상위 사용자 등급
소니 NEX-5,소니 HX9V,삼성 NX100, 삼성 WB2000,후지 F550EXR,니콘 P300,캐논 310HS

일반 사용자 등급
캐논 115HS,니콘 S3100,삼성 PL150,후지 F80EXR

초심자 등급
후지 AV100,삼성 ES25,캐논 A495

이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언급되지 않은 기종도 많습니다. 오해마세요^^ 컴팩트 카메라들 위주로 적은거라 원래 미러리스는 안들어가는게 맞는데, 글의 이해를 돕기위해 추가했습니다. 여기서 가장 문제가 되는건 최상위 사용자 등급에 해당하는 하이엔드디카 입니다. 등급으로는 하나 아래인 미러리스 제품과 엇비슷한 가격에 매력적인 휴대성 그리고 탁월한 스팩으로 부담되는 미러리스나 DSLR을 구매하지 않아도 훌륭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해줄 것 같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하이엔드 디카의 높은 가격은 컴팩트 카메라 최고의 성능을 내기위해 투여된 부품의 가격이라기 보다 실제 성능과는 큰 관련이 없는 외형적인 것에의해 올라간 경우가 많거나, 최고급의 이미지를 유지하기위해 제조사에서 일방적으로 비싸게 파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이 최 상위 사용자 등급에 해당하는 카메라들은 이런식으로 불필요한 고가가 형성되지 않으면 직접 타겟이 되는 전문가나 매니아들에게 호응을 받지도 못합니다. 전문가들이 일반인과 달라보이고 싶어하는 허세를 위한 제품이라는 것이죠.

Leica Camera AG | R8 - Digital Back DMR | Manual | F/22.0 | 0.00 EV | 180.0mm | ISO-100 | No flash function

 

파나소닉 LX5와 외형만 다른 라이카의 D-LUX시리즈가 100만원이 넘는 터무니없는 가격에도 군말없이 그들의 로망이 된다는 것 자체가 소위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이 카메라에게 바라는게 단지 화질이 아니구나 라는걸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과연 카메라 애호가들이 파나소닉 LX5에서 모든 부품 다 뺀 민자디자인에 본체 재질은 플라스틱으로 하고 렌즈와 내부 부품은 그대로 유지해서 동일한 기능과 성능을 구현하고 20만원 정도 싸게 판다고해서 과연 저렴한 쪽을 구매할까요? 전혀 아닐 겁니다. 진짜로 사진을 원하는 전문가들은 가격거품을 걷어낸 제품에 찬사를 보내겠지만, 일반적인 장비매니아들은 볼품없는 그 카메라를 외면 할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 제품의 외관보다 최대한 어떻게 하면 더 예쁜 결과물을 낼 수 있을까라는 고민으로 제품을 만들어내는건 이 하이엔드 디카가 아니라 바로 아랫등급에 위치하는 WX10,P300,310HS같은 제품들입니다. 즉 재질이 마그네슘이면 좋겠고, 흔하지 않았으면 좋겠고, 내 사진실력이 거지같아도 날 사진작가처럼 보이도록 하는 멋진 외관을 가졌으면 좋겠고 하는, 사진과는 전혀 상관없는 부분에 욕심이 많이나는 분들이 아니라면 좋은 사진을 위해 하이엔드 디지털 카메라를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이 하이엔드 카메라들이 한등급아래 제품에 비해 좋은 사진을 내주는 건 맞지만 보통사람 기준에서 가격차이만큼의 화질차이를 보이는건 아닙니다. 그래봤자 컴팩트 카메라입니다.^^ 정 화질에 욕심이 나신다면 미러리스나 보급형 DSLR을 구매하시는게 좋고 그게 아니라면 냉정하게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현실적으로 현명한 소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벤츠의 스마트 로드스터는 699cc의 엔진을 가진 "경차"지만 서민들을 위한 자동차는 아니죠? ^^ 보통 경차와 비교도안되는 고성능이지만, 그렇다고 일반인이 원하는 패밀리세단의 승차감과 적재공간을 가진건 아닙니다. 이해가 좀 되시나요? ㅋ 당신의 세그먼트는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 아직도 최고로 비싸고 최고로 좋은 카메라여야만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추억의 기쁨은 카메라의 등급이 아닌 촬영자의 마음으로 키우는 것 입니다. 자신이 갖고자 하는것이 추억의 사진인지 자랑의 카메라인지만 판단하세요.^^

2011.06.22 Franktime.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랭크타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오리아나 2011.07.02 16: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글잘읽었습니다.제가 카메라 추천 부탁좀 드려도 될까요?? 여자구요 가볍게 들만한게 필요한데 조리개조절가능한 카메라를 원해요 아웃포컹싱이 너무 하고싶어서요....미러리스는 너무 비싸서요.....대략 40-50만원 선에서 조리개조절되는 질좋은 카메라가 뭐 있을까요?? 옛날모델도 상관없습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03 01: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아웃포커싱은 조리개조절로 하는것이 아닙니다. 아웃포커싱을 할 수 있는 하드웨어적 조건이 갖추어지면 거기에 낮은조리개 설정으로 아웃포커싱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컴팩트 카메라로는 조리개 조절이 되어도 충분한 아웃포커싱 효과는 낼 수 없습니다.

      아웃포커싱을 어느정도 구현하려면 최소 미러리스이상카메라여야만 합니다. 고민해보시고 추가 질문 주세요!! ^^

  3. 오리아나 2011.07.03 12: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렇구나...제가 카메라에 대해 잘몰라서요...ㅠ 가격 저렴한 미러리스 추천좀 받을 수있을까요 옛날모델이라도 괜찮은데...아 삼성은 빼고요ㅎㅎ 제가 삼성을 사용하는데 다른기종도 사용해보고싶어서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03 15: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로 아웃포커싱을 좋아하신다면 단렌즈(줌이안되는 밝은렌즈)를 하나 쓰시는게 좋고 이 기준으로보면 파나소닉 gf1+20mm렌즈 조합이 가격면에선 현재로서 가장 나을 것 같습니다.(삼성을 제외하시라니^^)

      그런데 신품구하기가 어려워 중고쪽으로 알아봐야 할 것 같은데 일 단 고민좀 해보시고 더 궁금하신건 질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4. 버터 2011.07.04 23: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카메라 초보자입니다. 원래 lx5 사려다가 이글 보고 마음을 바꾸고 질문드립니다.

    주로 여행사진,풍경사진(시골풍경,산,나비,개구리,개 등등)과 인물사진을 찍으려고 합니다.
    초보주제에 전문적인 사진을 찍겠다는게 아니라 그때 그 시간 추억을 찍어 현상해서 간직하려구요 .

    가격대는 상관없구요! 한번사서 오래오래 쓸거라 기왕 사는거 괜찮은걸로 사고싶고 기왕이면 배터리나 무
    게,광각면이 좋았으면합니다ㅋㅋ. ( 욕심히 과한가요? 과하다면 그냥 적당한걸로 추천해주세요ㅋ )

    카메라 산다고 이것저것 보는데 점점 산으로 가고있고 머리가 띵하네요 카메라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05 0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러리스나 dslr을 원하시는게 아니라면 삼성 ex1이나 니콘 p300정도의 제품에서 고려해보시는건 어떨가요? 광각과 기본적인 사진품질이 괜찮은 기종들 입니다.

      고민해보고 궁금하시면 더 질문 해주세요^^

  5. 유카이 2011.07.05 21: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넘쳐나는 블로거들의 찬양 위주 리뷰에 질려있던 터라 소중하게 읽고 있습니다. 댓글은 못남겨도 하루에 두세번 혹시 무슨 글이 올라왔나 하고 들리고 있습니다.

    카메라 구입하기 위해 고민고민하다가 오늘 P300이 도착했습니다. 지금부터는 비교하는거 그만두고 소중한 추억 많이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힘내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06 0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렇게나 관심있게 봐주신다니 더 책임감을 가지고 글을 써야 할 것 같네요 ㅠ 무튼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ㅋ

      궁금하신건 언제든 질문주시고 충고도해주시고 그래주세요^^

      감사합니다.!!

  6. sjin 2011.07.06 16: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소니wx10을 살까 고민
    중이었는데요 아이사진이 대부분인데 기능보다 디자인이나 그외 것들에 현혹되서 합리적인구매가 아닌가 고민되네요 조언을 좀^^부탁드려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06 19: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wx10이 가격자체가 좀 비싸긴 합니다. 하지만 붕명히 그만한 특징과 매력은 있는 기종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특징(동영상과 어두운곳에서의 촬영)이 본인에 해당하냐가 더 중요하겠죠 ㅎㅎ

      밝은 곳위주로 촬영하실 것이면 필요 없습니다~~^^

  7. sjin 2011.07.06 19: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글 고맙습니다 wx7이 가격대비무난할거같아 요거로 다시 마음이 기울었네요 wx7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참 좋은 글이 많아 열심히 정독도 하고 많은 정보얻어갈수있어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쭈우욱 좋은 글 볼 수 있길 바랍니다 ^^*

  8. 2011.07.06 19: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9. permanence 2011.07.14 1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갑습니다.
    덕분에 좋은 정보 많이 얻습니다.
    검색을 통해 블로그의 사진들을 보면서 개인적으로 소니 파워샷 s95 색감이 가장 마음에 들더군요.
    (색상이 뿌였지 않고 뚜렸하게 보이더군요. 약간 인위적인 면도 있지만요)

    그래서 소니제품이(색감때문에) 구매하기에 적절하겠다고 생각했지요.
    그리고 쓰신 글에 동의하여, s95는 가격이 비합리적임을 생각하고 한단계 낮은 익서스 300hs와 310hs와 p300,xz-1등을 고려했지요.
    그런데 음. 뭐랄까 s95보다는 뿌연느낌(?)이 나더군요. (느낌 뿐인지요..?)

    그래서 문의 드려요. 말씀하신대로 s95의 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싸다는 생각은 듭니다.
    그런데 소니의 다른 제품중에 (합리적인) s95와 같이 원색들을 강하게 표현해주는 제품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참고로 티카를 사면, 주로 선생님들이 학교에서 아이들의 실내 활동 사진을 많이 찍습니다. 물론 실외도 활동사진도 찍습니다.(초등,중등 아이들) ^_^)

    물론 소니 외 다른 제품 중에 색감이 명료하게 표현되고, 실내에서 흔들림이 적은 디카를 추천해주셔도 좋습니다. 조언 부탁합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14 2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s95면 캐논일텐데,

      캐논 s95를 예를 들어 질문하신 것 맞나요?

      확인 부탁 드리겠습니다.!!

    • permanence 2011.07.26 22: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난주 학교에서 아이들과 여행을 다녀와서 이제야 확인합니다. 네 맞습니다. 캐논입니다. 제가 잘못적었습니다.
      캐논 s95 사진이 왠지 선명한 느낌이 나더군요. 선명한 색감을 내는 사진기를 추천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27 0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최근 컴팩트 카메라가 대부분 bsi cmos추세이기 때문에 s95만큼 강한 색감의 디카는 찾기 힘듭니다.

      제가 볼때 가격적 여건만 허락한다면 그냥 s95가 가장 좋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10. Blueants 2011.07.21 18: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이 마음에 확 와닿네요..
    현재 카메라를 구입하려고 이것저것 알아보고 있는 중이에요.
    G12와 P7000 둘 중 구매하려고 하는데 글을 보니까 미러리스도 가볍고 휴대성이 DSLR보다 좋다면
    미러리스도 좋겠다 생각이 드네요.
    며칠만에 두 기종으로 기껏 좁혔는데 글을 보니 다시 마음이 흔들리네요 ㅡ.ㅡ;;
    50~60 예산 세웠는데 혹 미러리스 중 추천해주실만한 모델은 어떤건가요?
    며칠동안 밤 잠도 못자고 머리 쥐나게 생겼어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21 19: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50~60대라면

      삼성 nx 그리고 올림푸스 e-p1/pl1/2정도가 있겠네요^^

      사진은 어떤 사진을 주로 찍을 예정이신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사실 꼭 그것이 아니더라도 하이엔드들 보다 미러리스가 낫긴 할겁니다.

      감사합니다.^^

    • Blueants 2011.07.22 03: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도움 글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오전에 마트가서 NX 100과 11 살펴보고 왔네요~
      11이 안정감 있어 보이던데 예산에서 많이 벗어나네요..ㅠㅠ
      사진은 인물과 자연이 주가 될거에요..
      이제껏 올림푸스 밖에 안써봐서 타브랜드를 사용해보려구요.
      이러다 삼성꺼 살 것 같은 예감이 드는군요..^^;;
      여튼 구매 결정에 도움 주셔서 감사해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22 08: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nx11의 가격이 부담되시면 nx10을 구매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펌웨어만하면 11이랑 거의 똑같습니다.^^

      요 부분도 한 번 체크해보세요!!

      감사합니다. ㅎㅎ

  11. 흔들흔들 2011.07.25 1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 카메라 사려고 알아보는중인데 알면 알수록 선택의 길은 안드로메다로 가는 느낌이네요.. 머리아퍼라.. 그래서 도움 좀 구하려고요

    전 카메라에 대해서 잘 모르고..기존에 사용하던 똑딱이가 좀 오래되었고 너무 흐리멍텅하게 나오는거 같아 늘 불만이어서 이번에 바꾸려고 하는대요…자꾸 보다보니 욕심이 나네요..

    주로 여행이나 일상용도로 찍을거라서 밝은렌즈에 접사도 웬만하고 화각(?)도 좋아서 풍경 / 인물/ 야간 사진도 두루두루 잘 나왔으면 해요…물론 근력이 부족한 관계로 가볍고 컴팩트하면 좋겠고요..무엇보다 사진이 dslr비스무레하게 좀 깊이있거나 쨍하게 (제가 쓰던 똑딱이는 좀 흐리멍텅한 느낌이라 늘 답답했거든요) 잘 나왔으면 싶어서 이번에는 하이엔드나 하이브리도 카메라로 보고 있는 중이고요…
    모 실력이 있으면 기계가 뭐든 잘 찍겠지만 실력이 없으니 기계의 힘에라도 의존하고 싶은….ㅋ..

    암튼 첨에 S95가 맘에 들었다가 접사(5cm)/화각(28mm)/ 배터리성능 (220장) 등이 기대에 다 조금씩 못미쳐서… 업글된 후속은 안나오나 하고 있는데 LX5 를 알게 되었어요 알아보니 S95에서 부족하게 봤던 기능들이 다 S95보다 좋은거 같아서 오호~~ 했는데 인물이 별로라는 의견이 있어서 또 망설여지네요.. 이제껏 올림푸스-니콘-캐논 똑딱이 썼었는데 전 캐논 색감이 젤 맘에 들었고 올림푸스도 걍 글코 니콘은 젤 별로였거든요.저한텐. 파나는 써본적이 없어 모르겠어요..

    파나 색감은 캐논에 비해 어떤가요? 인물에 많이 별로인가요??

    또 보다보니 하이브리드도 보게 되었는데 … 이유는 단지 dslr같은 느낌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고 해서고요..ㅋ dslr 비스무레한 사진을 찾아서 하이엔드카메라 보다보니 하이브리드는 되야 dslr같은 느낌이 난다고 하더라고요.. .그치만 이런 카메라들은 어떤 렌즈를 사서 끼워주느냐에 따라 접사나 화각 등등 결정되는거 같으니 그런거 다 귀찮구 수동 기능 안 쓰고 오토만 추종하는 스킬없는 귀차니스트인 저한테는 안 맞는거 같기도 한데 워낙 관련 지식이 없어서 잘 모르겠어요..…하이브리드를 오토처럼 막 쓰면 하이엔드나 똑딱이만 못한 결과가 나오겠죠??

    막찍어도 잘나오는 마법의 카메라는 없을지 원 ㅋㅋㅋ.. 혹시 추천해주실 만한 카메라는 없을까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25 18: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선 마법의 카메라는 없습니다 ㅎㅎ

      하이엔드 카메라가 여러가지에서 적응력이 좋긴 합니다만(접사,광각 등) 결과물 자체는 신경안쓰고 표준줌렌즈로 촬영한 미러리스(하이브리드)가 좋을 것 같습니다.

      lx5의 색감은 캐논과는 좀 다른게 맞구요(캐논이 붉다면 lx5는 초록^^) 인물보단 풍경에 더 좋습니다.

      결과물 자체로만 보면 언급하신 수준에선 s95가 가장 낫지 않나 싶긴 하네요^^

      우선 하이엔드냐 미러리스냐를 결정하는게 우선인 것 같고 결과물 자체로만 보면 저는 하이엔드보다는 미러리스를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2. 도토리묵 2011.08.01 04: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rankadopter님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저가형은 거기서 거기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카메라의 본질과는 별개로
    가격거품이 끼어있는 제품들도 있는 것을 보고 정신이 번쩍 들었습니다.

    그래서 한가지 질문 하겠습니다.

    카메라에 지식이 없는 쌩 초짜입니다.
    저는 레고같은 플라스틱 완구제품들, 그러니까 사물을 찍으려고 디카를 찾고있는데
    (컴팩트디카. 미러리스, 저가형 dslr 중에서 구입할까 고민중입니다)
    추천 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른 잡다한 기능은 필요 없습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8.01 09: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그렇다면 혹시 접사를 촬영할일이 많으신가요? 혹 초접사가 필요하시다면 미러리스보다 접사성능이 좋은 하이엔드카메라가 더좋을수도 있습니다.

      아래 질문주신대로 카메라자체는 gf1으로 충분할정도로 좋지만, 촬영하려는 피사체에 따라 달라질 것 같네요.^^

      혹 예재사진을 주실수 있으면 링크로 주시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13. 도토리묵 2011.08.01 04: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선 파나소닉의 gf1을 생각하고 있는데요. 프랭크어답터님 생각은 어떠신가요?

  14. 도토리묵 2011.08.01 16: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변 감사합니다.


    http://www.brickinside.com/NeoView.php?Db=Materials01&Mode=view&Block=4&Number=10249&BackDepth=1&fmSearchType=ALL&fmKeyWord=8043&SortCrt=Desc&fmCategory=

    대략 이런 모델들을 찍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질문 두가지..
    1.gf1에 기본으로 장착되는 렌즈로도 별 무리 없이 찍을수 있을까요?
    2. 삼성 pl150과 gf1은 성능차이는 큰가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8.01 16: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이런사진이면 gf1르기로 기본렌즈로 잘 찍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pl150과는 비교불가죠 ㅋㅋ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pl150은 저런사진 보다는 그냥 셀카와 재미있는 사진에 더 적합한 카메라입니다.

      감사합니다.^^

  15. 도토리묵 2011.08.01 19: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우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gf1으로 가야겠군요 ^^

  16. 조언부탁요^^ 2011.08.12 15: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요새 카메라 너무 고민인데 제발 고견 부탁드립니다.^^;;
    26세 여자구요 해외여행할때 가지고 다니면서 추억을 남기는게 가장 큰 목적이거든요 풍경,인물,건물등 다양하게요~
    카메라장비 자체에 대한 욕심은 없구요 ~ 카메라에 대해 아는것도 없어요^^;
    딱히 전문 사진에 취미가 없어서 전문적으로 공부도 안할것 같구요 ㅠ


    근데 사진을 최대한 현장감 그대로 담고싶은 욕심이 많아요 ~
    흐리멍텅하게 말고 선명하게요 ㅎㅎ
    대형인화할 생각은 없구요~
    이런 저에게 DSLR은 너무 무겁고 제대로 활용도 못할테고 힘들겠죠 ㅠㅠ
    그럼 하이브리드냐 하이엔드냐 일반디카냐그런게 너무 고민되네요ㅜㅜ
    전 결과물이 중요하니까 미러리스여야 할까요 ?;;;


    일반 후지 디카를 사용하면서 바다 경치나 일상 주변을 찍으면서 뭔가 부족함을 느끼긴했는데 ㅠㅜ
    저의 실력의 부족함때문인 이유가 크겠지만요...ㅎ
    니콘 P300도 괜찮은가요 ? 이건 일반디카인가요 ? ^^
    캐논600D랑 S95랑 PEN이랑;;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있는데 추천좀 부탁드려도될까요 ?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8.13 01: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거운게 싫으시다면 일단 미러리스/컴팩트중에서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에 대한 컨트롤이 쉽지 않으시다면 제가볼땐 일반 컴팩트로 하시는게 어떨까 싶구요 p300도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아요^^

      우선은 제가 블로그에 작성한 미러리스나 컴팩트에 관한 글을 읽어보시고 양쪽중 어떤쪽으로 하실지 먼저 선택해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 후 추가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릴께요.

      감사합니다.^^ㅂ

  17. aki 2011.08.14 17: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에 카메라 구매때문에 고민중인데요 맥시멈 20만원으로해서 컴팩트로 구입할려고 합니다
    열심히 다나와 뒤진끝에

    Canon IXUS 115 HS

    SONY Cyber-Shot DSC-W570

    이 두제품이 젤 좋아 보이더군요
    근데 일반 사용자 등급에 소니는 없군요 흠..
    그리고 니콘과 후지는 가격이 더싸네요..;;

    주된목적은 여행이나 일상생활에서 간단한 사진 촬영입니다
    젤 많은게 인물촬영이고 그다음이 풍경이나 기타등등..
    동영상은 전혀 신경 안씁니다

    제가 원하는 제품은 설정이나 기타등등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막찍을수 있는 제품이면 좋겠습니다
    소위 말하는 똑딱이의 미덕을(?) 갖춘 제품이죠 손 쫌 흔들려도 괜찮고 사진 찍으면 뽀샤시하게 잘 나오고
    색상밸런스도 적당하고 다양한 설정이나 기능등은 그다지 필요가 없고요

    이런 목적에 맞는 제품을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8. 라이카 2011.10.04 14: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LX5랑 같은 제품이 Dlux-5 맞나요?

    아무튼 lx5 안사고 라이카 사는 사람들 보면

    라이카로고 들어간 디자인이 좋다고 하거나

    라이카제품이니까 산다고 하는데

    참 이 얼마나 본질과 동떨어진 얘기인지 ㅋ

    이 사람들은 그냥 카메라가 악세사리인거 같습니다.

    물론 악세사리로 카메라 살 수도 있죠

    근데 그걸 솔직히 인정안하고 오히려 자신들을 진지한 사진가로 포장을 하고

    자기 비싼카메라 쓴다고 어깨에 힘을 주니 ㅎㅎ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4 15: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ㅎ 조만간 파나소닉 라인과 라이카라인에 대한 포스팅을 한번 해볼까해요 ㅋㅋ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뭐 개인적으로 라이카를 선호하는건 존중합니다. 하지만 말씀하신데로 라이카를 쓰니 뭐가 된것처럼 하시는 분들은 좀..ㅋㅋ

  19. redgiants 2011.11.09 10: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신선한 글이네요. 인터넷에서 이런 글들을 보지 못해서요.

    수고많으십니다.

  20. walker 2012.05.11 12: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메라 알아보다 들렀다가 여러가지 배우고 갑니다.ㅎ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21. Favicon of http://emiliajh.blog.me BlogIcon 에밀리아 2012.06.06 19: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랭크님 글들 보면서 많이 배운 여대생입니다^.^
    다들 장점 일색이라 단점 찾다가 들어왔는데 좋은 글들에 신나서 읽었네요~
    view on은 클릭했지만 왠지 부끄러워 댓글은 달지 못했었어요.....
    사실 여기 들락날락한지 꽤 되어가는데 늘 잘 읽고있습니다!!!
    처음으로 소심하게 댓글 남겨봐요*.*

    지금 두달째 p310과 캐논s100중에 고민하고 있는데요ㅜㅜ
    혹시나 s100 후기가 올라올까 해서 더 열심히 들락날락 했는데 아직 계획은 없으신듯하여 댓글로 질문을!!
    집에 있는 똑딱이들은 LCD화질이 지나치게 안좋아 촬영 후 흔들림 확인조차 어려운 등,
    갤2 카메라만 못해서 작년여름 유럽 여행갈때도 폰 하나로 촬영했거든요ㅜㅜ

    지난번에 폰카로 찍은게 후회도 많이 남아 이번에는 하나 장만하려하는데,
    가족카메라가 아닌 첫카메라이고 이왕 큰돈 쓰는 만큼 가격은 고려않고있어요.

    p300, s90 야간사진 비교로는 오히려 p300이 깔끔하고 잘나오는 느낌도 들더라구요!!
    특히 강남면옥 사진은 p300이 훨씬 마음에 들었어요.
    근데 물빠짐이ㅜㅜ 걸리네요.
    지난번에 유럽사진도 3000장 가까운 사진을 모두 포토샵으로 보정하느라ㅜㅜ 진이 빠졌던터라
    선명한 색감을 갖는 카메라를 원하구있어서요~

    말이 길어졌네요.. 요는! p310과 s100중에는 어떤걸 추천하시나요?
    저기 위에는 최상위가 s95인데 아래는 s95가 성능이 좋은건 맞다구 써놓으신거같아서요..!
    처음에는 친구가 s95라 같은 라인 s100으로 기울었다가 글보면서 p310과 갈등의 기로에...
    하이브리드도 고민해보지 않은건 아닌데 가벼움이 1순위였어서요...추천부탁드려도 될까요??
    비슷한 레벨 타 기종이라도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당!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6.09 1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S95까지 기준으로는 야간사진은 P300이 더 예쁘고 깔끔하게 떨어지는건 맞습니다. 캐논은 뭔가 좀 더 인물사진이 밝고 화사하게 나오는 세팅이라 광원은 살짝 퍼지게 나오곤 해요

      일단 색감만 문제가 안된다면 P310도 나쁘진 않을것 같긴한데 이 색감의 개인선호가 걸리네요. 근데 장노출의 사진을 많이 찍으시는게 아니면 S100도 야간 촬영성능 우수해서 색감이 정말 중요하다면 S100이 맞다고 봅니다^^

    • Favicon of http://emiliajh.blog.me BlogIcon 에밀리아 2012.06.24 0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험 기간 마치고 이제야 댓글 확인 했네요!
      마침 부모님께서도 여행가실때 필요하실 것 같다고
      돈 보태주신다고 하니깐 s100 무난히 살 것 같아요~
      GPS 기능이 있는게 더 마음에 드신다고도 하시고
      s100이 야간 촬영 성능 우수하다니 다행이에요
      결정에 큰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7.04 23: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S100 구매하셨는지 모르겠네요^^ 좋은 사진 많이 찍기를 바래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