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가 똑닥이 ES28 VS 하이엔드카메라 EX1" 두 카메라의 화질비교에서 얻을 수 있는것은 무엇?

Frank Information 2011.07.17 06:30



부디 이 무모한 비교기를 통해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여러분들께 잘 전달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OLYMPUS IMAGING CORP. | XZ-1 | Manual | 1/60sec | F/3.2 | 0.00 EV | 16.6mm | ISO-100 | Flash fired, compulsory flash mode

 

7만원 대 최저가 컴팩트와 43만원짜리 최고급 하이엔드 컴팩트 카메라의 사진비교. 왜 해야하는거고 제가 무엇을 말하려고 한다고 생각되시나요? 제가 이 비교기를 통해 말씀드리고 싶은건 단 한가지 입니다만, 그것이 잘 전달 될 수 있을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분명한건, 단순하게 두 제품의 화질이 실제로 얼마나 차이가 나느냐를 보여드리기 위한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주시기 바라고, 언제나 그랬던 것 처럼 버릇없고 거친 제 말투 하나하나에 신경을 빼앗기시기보다, 전체를 바라보고 이해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PATR 1. Blind Test

재미있는 제안을 하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몇가지 상황에서 촬영한 최저가 똑딱이 삼성 ES28과 하이엔드 카메라 삼성 EX1으로 동일한 상황에서 촬영한 사진에 대한 블라인드 테스트를 시작하겠습니다. 모든 사진의 EXIF값이 제거된 상태이며 기타 참고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블라인드 테스트 문제를 하나도 안빼고 모두 맞추시는 분들께는 소정의 선물을 드릴 예정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도전해보세요~~!! ^^   아 문제는


"위 아래 중 어떤 것이 EX1으로 촬영한 사진일까요?"



Blind Test 참고사항

1. 모든 사진은 양 쪽 카메라의 동일해상도인 10MP(1천만화소)로 동일하게 촬영 되었습니다.
2. 촬영 후 제품 정보를 알 수 있는 메타정보는 모두 제거된 상태입니다.
3. ES28이 수동조절이 안되므로, 각 상황에서 최대한 비슷한 모습을 보이도록 촬영 되었습니다.
4. 촬영 후 양쪽 사진은 모두 오토레벨,오토콘트라스트의 기본작업을 거친 상태입니다.
5. 웹용이 대부분이라는 컴팩트 카메라 사용상황에 맞게 본 본문에서 원본제공은 하지 않습니다.
6. 두 제품의 광각이 다르기 때문에 각 상황마다 조금씩 다른거리(화각)에서 촬영되었습니다.




#Q1. 비오는날 과일 가게.

SAMSUNG | EX1 | Aperture priority | 1/30sec | F/3.6 | -0.70 EV | 6.5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SAMSUNG | SAMSUNG ES28 / VLUU ES28 | Normal program | 1/30sec | F/3.5 | -0.70 EV | 4.9mm | ISO-80 | Off Compulsory

 

비가 주륵주륵 오더랍니다. 한손에 우산들고 한손으로 카메라 두개 들고 겨우겨우 찍느라 좀 힘들었네요.^^ 빨간색 과일들과 무채색 도로의 대비가 묵직한 색감을 표현해주는데는 안성맞춤이네요. 원래 맑은날보다 비오는날의 색감이 더 진득하시다는건 다들 아시죠?^^



#Q2. 이동 중 택시안입니다.

 

SAMSUNG | SAMSUNG ES28 / VLUU ES28 | Normal program | 1/15sec | F/3.5 | -0.30 EV | 4.9mm | ISO-80 | Off Compulsory

 

SAMSUNG | EX1 | Aperture priority | 1/15sec | F/3.6 | -0.70 EV | 6.5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역시 한손으로 소심하게 창밖을 내다보며 연신 셔터를 눌러대니 기사아저씨께서 마침내 물어보시더군요. "뭘찍으시는거요?" 라고 그래서 저는 나즈막히 한 마디 답변을 해드렸습니다. "떨어지는 추억을 담고 있어요," 아저씨가 표정으로 말씀을 하시더군요 "별 미친놈 다보겠네" 죄송합니다 아저씨.--;



#Q3. 길 거리에 보여있는 화분들

SAMSUNG | SAMSUNG ES28 / VLUU ES28 | Normal program | 1/30sec | F/3.5 | 0.00 EV | 4.9mm | ISO-80 | Off Compulsory

 

SAMSUNG | EX1 | Aperture priority | 1/60sec | F/3.4 | -0.70 EV | 5.2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주륵주륵 내리는 비를 맞추시려는 듯 길거리 옹기종기 모여있던 작은 화분들. 한손으로 우산 들고 찍으려니 도저히 안되겠더군요. 1분간의 사진촬영. 저는 완전 생쥐가 되었습니다. ㅋ



#Q4. 선물가게 우산판매코너

 

SAMSUNG | EX1 | Aperture priority | 1/20sec | F/3.7 | -0.70 EV | 7.8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SAMSUNG | SAMSUNG ES28 / VLUU ES28 | Normal program | 1/15sec | F/3.5 | 0.00 EV | 4.9mm | ISO-80 | Off Compulsory

 

남자의 로망은 핑크!! 인가요? ㅎㅎ 보기좋게 모여있는 우산들. 요즘 우산장사분들 오히려 장사안되겠어요. 매일매일 쉬지않고 비가내리니 이거 원 우산을 안챙겨다니는 사람이 없네요.



#Q5. 백만년만에 들어가 본 공중전화 박스

 

SAMSUNG | SAMSUNG ES28 / VLUU ES28 | Normal program | 1/60sec | F/3.5 | -1.00 EV | 4.9mm | ISO-200 | Off Compulsory

 

SAMSUNG | EX1 | Aperture priority | 1/90sec | F/3.6 | -0.70 EV | 6.5mm | ISO-400 | Flash did not fire

 

비우는 날 미친놈 마냥 셔터를 눌러대느라 얼이 빠져 버스에서 내릴 때 지갑에 있던 카드가 우수수수 떨어져 수습하느라 들어간 공중전화 박스. 정말 이 수화기로 통화를 해본게 언제인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왠지 정겹네요. 요즘 공중전화 기본료가 얼마인가요?



#Q6. 이쁘긴 이뻐요 아이맥의 키보드& 매직마우스

 

SAMSUNG | EX1 | Aperture priority | 1/125sec | F/5.2 | -0.70 EV | 6.5mm | ISO-200 | Flash did not fire

 

SAMSUNG | SAMSUNG ES28 / VLUU ES28 | Normal program | 1/350sec | F/3.5 | -1.00 EV | 4.9mm | ISO-200 | Off Compulsory

 

애플의 상품기획력이 얼마나 뛰어난지는 이 아이맥을 보면 답이 나옵니다. PC제조사 모두가 환영받지 못하는 일체형 PC시장에서 이리도 독보적인 브랜딩을 할 수 있다니. 근데 저 무선키보드와 매직마우스는 꼭 아이맥이 아니더라도 꼭 써보고 싶네요.^^



#Q7.잠실역 버스정류장

 

SAMSUNG | EX1 | Aperture priority | 1sec | F/5.2 | -0.70 EV | 6.5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SAMSUNG | SAMSUNG ES28 / VLUU ES28 | Normal program | 1/3sec | F/3.5 | -1.00 EV | 4.9mm | ISO-80 | Off Compulsory

 

똑딱이도 밤에 사진 찍을 수 있다고요!! 사실 요 문제가 모든 문제중에 가장 쉬운 문제가 아닐까 하는데요? ㅎㅎ 여전히 비는 내리고 난간위에 카메라 올려놓고 셀프타이머 작동시켜 촬영한 사진 입니다.^^


사진 비교해보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당연히 쉽게 구분하신분들도 있을 테고, 생각보다 아리송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너무 부담은 갖지 마시고 편하게 맞춰보세요^^

자 정답은 일주일 후에 공개 합니다. 이 테스트 정답을 맞춰보고 싶으신 분은 먼저 콘텐츠에 대한 소감과 함께 정답을 말씀해주세요!! 선정은 정답자 중 가장 먼저 다 맞추신분게 선정 해 드립니다. 상품이 어떤 것인지는 비공개이지만 받으셨을 때 기분나쁘실 것은 아닐 테니 너무 걱정 마세요~~^^




PART2. 원래 하던데로 읊어 드리죠.



삼성 ES28 VS 삼성 EX1 렌즈 해상력 비교

SAMSUNG | EX1 | Aperture priority | 1/125sec | F/3.1 | -0.70 EV | 5.2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저가형 컴팩트 카메라와 하이엔드 카메라는 센서보다 더 큰차이가 나는것이 바로 렌즈의 성능입니다. 이번에 비교해 볼 부분은 ES28과 EX1의 렌즈 해상력 비교입니다. 동일한 상황에서 촬영된 사진의 한 부분을 100%크롭이미지로 확대해서 비교 해 보았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대로 역시 저가형 컴팩트 카메라와 하이엔드 카메라는 엄청난 해상력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ES28경우 확대 하지 않을 때는 잘 모르지만 100%크롭버전을 보면 초점이 맞지 않은게 아닐까 라는 의심이 들정도로 조악한 해상력을 보여줍니다.

반면 EX1은 100% 크롭이미지에서도 칼같이 떨어지는 해상력을 자랑하는데, 최근 발매되는 하이엔드 카메라의 화질이 생각보다 굉장히 우수한 편이라는걸 이번 비교를 통해 확실히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냅위주의 평범한 기록용사진을 촬영하는 분들이라면 모르겠지만, 조금이라도 진지하게 사진을 배워보고 싶은분들에게는 화질차이가 매우 큰 만큼 최소 EX1같은 하이엔드카메라, 혹 조금이라도 더 욕심을 내보고 싶으시면 미러리스 이상은 쓰는게 더 좋지 않을까 판단 됩니다.


저 PART1과 PART2를 읽어보신 느낌 차이가 어떠신가요? 사뭇 다르죠? 그럼 결론으로 가보겠습니다.^^



PART3. "기술결정론자들의 언어유희에 너무 휘둘리지 마세요."

 

모든 카메라 제조사들은 "기술마케팅"을 합니다. A사 카메라는 30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제품은 40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우리 제품을 써야한다 라는 논리의 홍보를 전개합니다.

가장 먼저 저같은 리뷰어와 매니아들이 휘둘립니다. 40짜리 제품과 30짜리 제품의 진짜 본질적인 차이는 비교해보지도 않고 단순히 표면적으로 차이나는 그 10의 차이에 열광하며 환호하고, 초보자들에게 그 10의 차이에의해 무조건 B사의 제품이 A사의 제품보다 우월하다. A사의 제품은 요즘 상황에 별로 쓸 가치가 없는 제품이다 라고 합니다. 이같은 태도 항상 경계하고 반성해야 할 것 같습니다.
 
초심자는 휘둘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들이 말하는 그 큰 차이라는것이 자신이 사용하는 상황에서 어떤 결과의 차이를 보이는지 알 방법이 없기 때문이죠. 때문에 본인들과는 전혀 상관없는 매니아 세계의 큰 차이가 진짜 제품력의 큰차이라고 생각하고 제품구매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매번 말했지만, 매니아들과 기술결정론자들이 말하는 그 작은 차이에대한 가치평가가 무의미하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 가치는 일부 특정집단에 더 유효한 가치일 뿐 모든 소비자들의 소비를 좀 더 현명하고 바람직하게 선도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 입니다. 오히려 불필요한 소비를 조장하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가 PART1에서 진행한 비교, 7만원짜리와 40만원짜리의 비교입니다. 얼마나 큰차이가 난다고 느끼셨나요. 그렇다면 혹시 30만원대 비슷한 카메라끼리의 비교에서 리뷰어와 매니아들이 주장하는 성능에대한 차이들이 여러분들에게 과연 얼마만큼이나 결정적인 차이로 다가올 것이라 생각하시나요?

비교하고 더 좋은 것을 찾으려 하는 것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정말 큰 차이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그 결정에 너무 큰 고민과 스트레스를 받으실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컴팩트 카메라를 구매 할 때 정말 고려해야하는건 "화질" 보다는 가격,색감,동영상촬영성능이 더 큽니다.

모든 사람이 카메라 찾을 때 찾는 첫 번째 질문 "어떤 카메라가 가장 화질이 좋은가요?" 이제는 좀 바뀌어도 될 것 같습니다. 카메라는 그것 말고도 따져봐야할 가치가 너무나도 많은 제품입니다.

감사합니다.


2011.07.17 Franktime.com


NEXT STEP
1. "하이엔드 똑딱이" VS 미러리스 카메라" 얼마나 차이날까?
2. "미러리스 카메라 VS DSLR카메라" 과연 차이가 나긴 날까?



블라인드 테스트 사양말고 많이많이 참여해주세요.!!
사람들의 의견이 많이 모여야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분들을 위해서 지금이라도 고고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랭크타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다솜아빠 2011.07.19 17: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초보입니다. 좋아보이는 거 찍었습니다.
    ALL 1번(위에꺼)

    찍고 나서 다른 분들 답안지를 보니,
    틀렸군 ! ! ! ^^;

  3. 카르마 2011.07.20 0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 생긴지 얼마안돼서 부터 눈팅만하다가 첨으로 댓글남깁니다. 항상 좋은글들 감사합니다.
    컨닝 좀 해가며..결국 컨닝하며 오히려 헷갈려서 그냥 고르지만
    EX1이 좀더 좋은화질인거 맞죠?EX1의로 찍은사진은
    1.위
    2.아래
    3.위
    4.위
    5.아래
    6.아래
    7.아래.
    인듯;;으로 판단하지만 ..정반대가 나오지는 않겠죠?
    모두 정답이면 좋은눈...모두 오답이면 나쁜눈?이라고도 할순 없겠죠?

  4. 속은사람 2011.07.20 0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진짜 초보인데 재미삼아 참여해 봐요~ 3번이랑 마지막만 두번째고 다 첫번째요.
    전 이상하게 마지막이 젤 모르겠어요. 이런 퀴즈 재밌네요.ㅋㅋㅋ
    역시 사진은 찍는 사람이 중요하다는걸 알려주는 좋은 퀴즈와 사진들이네요. 대단하세요!

  5. 지나가는인간 2011.07.20 21: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1 사용자로서 많~이 부담스럽지만...도전!
    위-밑-위-밑-밑-위-위.
    2번3번이 헷갈리네요.

  6. 토토리네 2011.07.21 0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왠지 반전이 있을 것 같은 분위기라 고르기가 쉽지 않네요..
    카메라 사려고 몇 주째 고민하고 있네요.
    올림푸스 펜 p3 사려니 왠지 뒷통수를 맞을 것 같기도 하고...
    루믹스 지엡2 사려니 지엡3도 밟히고...다 고만고만한 거 같아서요...
    저한테 와 닿는 글인데...찔리면서도 여전히 마음의 결정을 미루고 있는 중입니다.
    아들녀석 얼굴 찍어줄 용도가 90%인데 20만원짜리부터 시작해서 저기까지 올라간 거랍니다.ㅋㅋㅋ
    오늘도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저도 한번 찍어보면
    1-1
    2-2
    3-2
    4-1
    5-1
    6-1
    7-2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21 1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아들이 어리시다면 하루라도 빨리사시는게ㅠㅠ

      혹 대체가능한 카메라가 있으시다면 9월정도까지는 기다려보실만 할 것 같기도 하고요^^

      부디 좋은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 토토리네 2011.07.21 23: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얼마전 펜 ep3랑 루믹스 gf2 비교를 해달라고 요청한 적이 있었는데요. 지엡2랑 지엡3랑 비교해달라고 했었나...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ㅋㅋㅋ 사실 프랭크님 글보고 사려고 미루고 있었어요. ㅎㅎㅎ 지엡2ㄹ르 구입하고 일주일 쓰고 도둑맞았습니다. 지엡2 일주일 써보고 홀딱 반한게 자꾸 제 발목을 잡네요. 오늘밤을 넘기지 않을 작정입니다. ㅋㅋㅋ 참 우유부단의 절정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22 0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헐 파나소닉과 올림푸스는 스타일이 많이 다른데 ㅋㅋ

      gf2만족하셨다면 gf3가 낫지 않나? 싶네요 ㅋㅋ

      근데 p3도 gf3와 많이 비슷해져서 ㅋ 구매하셔도 나쁘진 않을 것 같긴하네요 다만, 그것아니래도 소니와 삼성에서도 뭔가 나올것만 같아서!!!

      기대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8. 윤석바보 2011.07.24 14: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답공개 하셨나?ㅋ
    틀린그림찾기 같아용~ㅋ
    두번재 일곱번째만 아래구 다 위 아닌가용??ㅋ

  9. Favicon of http://blog.naver.com/skymail7 BlogIcon 눈꽃의노래 2011.07.25 00: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삼성 카메라 똑딱이(vluu pl90) 사용중인 유저입니다. 이번에 삼성 미러레스를 한번 구입해볼까 해서 정보를 찾던 중 우연찮게 이곳을 발견하여 그 뒤로 쭉 오고 있습니다.(개인적으로 과거에 라이카랑 연계한다는 소식 때문에 파나소닉을 이유없이 사랑했습니다만... 요즘은 취업시기가 되어서 그런지 몰라도 국내회사 제품에 눈이 가더라고요.)

    좋은 자료, 글들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럼 제 생각을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제가 보기에 1~7번까지의 그림중 위의것 그러니까 첫번째 그림은 똑딱이 이고 아랫것 그러니까 나중의 것은 하이엔드 라고 생각합니다. 뭔가, 사진이 위의것은 약간 어둡지만 아랫것은 약간 화사한 느낌이 들어서 말이죠. 그래서 뭔가 해상력이 더 좋다는 생각이 들어서 위와같이 고르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미러레스를 구입하려는 이유는, 음... 산책을 나가거나 여행을 가게 되면, 풍경 사진을 찍게 됩니다만, 이게 현재 똑딱이로는 삼각대 없이 조금 힘들더라고요. 특히나 접사를 하게 되면 최소 20cm의 여유를 두지 않으면 초점이 완전 어긋나버려서... 약간 재미난 사진을 찍는다던가 혹은 제가 관심있어 하는 하드웨어 제품을 촬영할 때는 여간 짜증나는게 아니라서, 그리고 각종 이벤트에 참석하게 되면 대부분 조금이라도 사진을 찍어 남기는 편인데, 휴대성은 좋지만 뭔가 아쉬운 점이 많아서 결국 미러레스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뭐... nx11을 살까하는 마음에 정보 검색을 시작했습니다만, 후속작인 200이 곧 출시된다 하여 대기중입니다. 외관은 11도 상당히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글이 어중간하게 끝나게 되었네요;;; 죄송합니다.
    그럼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10. 흐르는강물 2011.07.25 0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항상 관심있게 즐겨보고 있습니다.
    이번문제 저두 참여해봅니다.^^
    1,1,2,1,1,1,1

  11. Favicon of http://blog.paran.com/earlyadopter1 BlogIcon cihvirus 2011.07.26 18: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 찍고 리뷰를 취미로 쓰고있지만

    몇십만원 짜리 카메라 리사이즈 한거랑 렌즈까지 600~700만원 넘는 카메라

    똑같이 찍고 리사이즈 해놓으면 맞추기 힘듭니다. ㅎㅎ;;

    하물며 똑딱이 끼리는 뭐 ㅎㅎ;; 100% 확대 해놓고 보면 바로 알수 있지요 ^^

    이메일 보다 찾아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비교리뷰 잘보았습니다. ^^

  12. Favicon of http://blog.naver.com/jyhuh1004 BlogIcon 냥코s 2011.07.26 23: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위
    2-위
    3-아래
    4-위
    5-아래
    6-위
    7-위
    일거같아여 :) 꼬옥 좋은소식있길 바래영 ㅋㅋㅋ

  13. 즐감 2011.08.01 23: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흥미있는 비교기 네요 요즘 블로그에서 찾아보기 힘든 콘텐츠 입니다.
    삼성 ES 시리즈 중에 ES20 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렌즈가 F2.8 장착한 초저가 제품이라는 것
    화질이 가장 좋았던 ES시리즈 였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14. Favicon of http://blog.naver.com/scv9246126 BlogIcon 나누리 2011.08.07 13: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똑딱이와 하이엔드사이에 고민하고 있던 사람인데...
    확실히 차이가 있기는 하는 군요!!
    제가 사진에 입문할려고 하는데 대부분이 이제품 좋타 않좋타 그런 내용뿐이라서요....
    아직 카메라가 하나도 없어서 입문조차 못하고있는 상태지만 좋은 정보가 되엇습니다. ^^

  15. Favicon of http://blog.naver.com/m40a4 BlogIcon Cyrano 2011.08.10 08: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연히 검색해서 들어왔다가 사용자 시점의 정말 솔직한 리뷰를 보게 되어 기분이 좋네요.^^
    좋은 리뷰 잘 봤습니다.
    근데 ES28에 대한 사소한(?) 질문이 하나 있는데 충전 AA배터리를 사용하면 너무 빨리 배터리가 부족하다는 신호가 오더군요. 다시 켜면 되긴 하는데 이런 현상을 없앨 방법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처음 살 때부터 그러네요.ㅜㅡ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8.10 14: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혹시 충전지 말고 일반전지로 한 번 사용해보시고 사용시간을 체크해봐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일반전지로도 문제가 심하게 발생한다면 충전지 혹은 제품의 이상을 판단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격려 감사드립니다.^^

  16. 귀찮 2011.08.25 17: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첫문장의 "바램입니다"(x). "바람입니다"(o)

    흠.... 딴지걸게 너무 없어서 이런거라도 걸고 넘어져 봅니다. ^^

  17. 익명 2013.08.02 1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사진 취미있어서 좀 아는데 ES28 과 EX1 의 비교사진은 ES28 의 초점이 아예 맞지 않았습니다 지금 리뷰를 장난으로 쓰는 것도 아니고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8.02 18: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초점 맞은겁니다^^ 렌즈가 조악한거지 ㅎㅎ 카메라 취미 맞으세요???

    • 익명 2013.08.02 18: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정도 성능을 가진 렌즈나 카메라 있으면 좀 보여 주시죠 진짜 죄송한 말인데 2005~2007년 사이의 2~3백만 화소 폰카도 저정도 해상력은 아닙니다 저건 해상력이 나쁜 게 아니라 초점이 안 맞은 거죠

    • 바람직 2013.08.02 18: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게 어디봐서 초점이 안맞은겁니까 ㅋㅋㅋ아 이 사람 진짜 보자보자하니까 ㅋㅋㅋ
      학생인가요? 아니라면 난감 카메라 공부좀 더 하고 오세요

    • eS30사용자 2013.08.02 18: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저거 상위기종 es30사용자인데 렌즈 저정도로 안좋습니다---

      7만원짜리 디카에 뭘 바라시나요... 디카에대해서 아는거 맞으신가요?

    • 익명 2013.08.02 18: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럼 상식적으로 저렇게 뿌연 이미지를 내보일 정도의 광학성능을 지닌 걸 시장에 내놓겠냐는 말입니다

    • 병신 2013.08.02 18: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싸보지도 않고 줏어들음거 가지고 끄는 전형적인 키워군 ㅋㅋㅋ

      저등급 디카 다 저래요 ㅋㅋㅋ 으이구 아는척은 ㅋㅋㅋ 아쪽팔려

    • 익명 2013.08.02 18: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초점이 안 맞은 거라니까요.... 가격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저건 그냥 초점이 안 맞은 사진일 뿐입니다 flick 가면 사진의 원본크기까지도 업로드한 경우가 있는데 같은 기종이나 비슷한 급의 컴팩트 찾아서 원본 확인해볼까요?

    • 병신 2013.08.02 18: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확대했을때 저정도 아니냐 그러니까 10만원이지 ㅋ

      인터넷만보지말고 좀 써봐라 저게 일반인과 매니아의 차이야 ㅎ

    • 병신 2013.08.02 18: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슷한급 모델명부터 대봐 ㅋㅋ

      아이고 배야 ㅋㅋ 100프로 확대해서 저정도면 저급 맞아 ㅋㅋ 저거 7만원짜리다

    • 익명 2013.08.02 18: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flicker 에 ES28 로 검색하면 샘플사진이 꽤 나오네요 작은 센서 특유의 수채화처럼 살짝 뭉개지는 느낌인데 특별히 해상력이 문제 있어 보이진 않습니다

    • 익명 2013.08.02 18: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4000x3000 크기 원본사진 flicker 에 있는데 받아서 메일로 보내드리기라도 할까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8.02 18: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원본 보내드려볼께요^^

    • 익명 2013.08.02 18: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Flicker에 있는 ES28 4000*3000 원본입니다 보시죠

      http://farm5.staticflickr.com/4134/4940063115_305d39fcc9_o.jpg

    • 병신 2013.08.02 18: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병신같은 새끼는 써보래도 안써보고 계속 키워질이네 ㅎㅎ

      그 원본 나도 좀 줘라 아무리 플리커 찾아봐도 이런 사진바께 없고만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8.02 18: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익명님 다른건 몰라도 모호한 근거로 제 리뷰의 내용에 대한 단정적인 반론은 그냥 둘 수가 없습니다

      편하신 시간과장소를 말씀하시면 제가 카메라 들고 어디라도 가겠습니다 무시하지마시고 정확히 대답해주세요

    • 익명 2013.08.02 19: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초점이 맞지 않은 사진을 보고 초점이 맞지 않은 사진이라 한 것 뿐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근거로 ES28 의 저 사진이 초점이 맞았다고 할 수가 있죠? 지금 모호한게 누구인지요? 저는 플리커에서 샘플사진까지 찾아 봤습니다

    • 익명 2013.08.02 19: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실제로 저렇게 초점이 맞아도 뿌옇게 나오는 렌즈가 있다면 상품 가치가 없습니다 4*3인치정도(1024*768) 의 크기에서도 뿌연게 확 티가 날 텐데 누가 그 카메라를 씁니까 7만원도 아깝습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8.02 19: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거부하시는거죠? 잘 알겠습니다 ^^

    • 익명 2013.08.02 19: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이맥 키보드 사진부터 양 사진 각각 초점 맞은 부분이 틀리고 렌즈와 센서마다 주변부 화질이나 피사계심도에서 차이가 날 텐데 그것도 통제 못 하고 사진리뷰를 합니까? 조건이 똑같이 맞아야죠

    • 익명 2013.08.02 19: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의적으로 초점이 맞지 않은 사진을 올려놓고 7만원짜리 싸구려라 그렇다는 사람이 무슨 소비자를 위한 리뷰를 쓴다는 겁니까

  18. 병신 2013.08.02 18: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익명 애잔하다...

  19. 익명 2013.08.03 12: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4만원짜리 이어폰은 그리 좋다고 칭찬해대면서 7만원자리 '싸구려' 카메라는 렌즈가 조악한가요?

    • 쏘렌티아 2013.08.04 21: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반적으로 저도 사진기 리뷰하면서 초점이 안맞을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프랭크타임님이 틀렸을수도 있습니다.
      이럴때 진위여부를 가릴려면 확실히 만나서 확인해야하는거 아닐까요?
      남이 틀렸다고 생각하면서 자신은 무조건 맞다고만 생각하는것도 잘못된것이라고 봅니다.
      자신의 의견이 확실히 맞다고 생각하면 직접 만나서 확인을 하세요.

      그리고 본문에서는 최저가 똑딱이라는 식으로 지칭하고 있는데 본인이 '싸구려' 라는 식으로 언급을 하네요. 자극적인 용어사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여기서 '싸구려'라는 말을 강조해야 할 이유가 있나요?

      그리고 리뷰를 읽어보았다면 하이엔드와 낮은가격의 똑딱이가 일반적인 상황에서 큰 차이가 없음을 언급하고 있는데 여기서 최저가 똑딱이를 고의적으로 초점이 맞지 않는 사진을 올린다는건 상식적인 수준에서 이해가 되시나요? 오히려 자기의 의도를 잘못전달하게 되는데요?
      대체 어떤 사람이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일부러 자신에게 불리하게 한단말인가요. 이건 정말 이상합니다.

      그리고 4만원짜리 이어폰을 칭찬하는것과 7만원짜리 카메라 렌즈를 이야기 하는게 무슨 연관성이 있는건가요.
      둘 사이의 연관성이 대체 어떤건지 이해가 안가요. 4만원짜리 이어폰이 비싸다는 건가요 싸다는 건가요. 그래서 7만원짜리 카메라 렌즈랑 무슨 상관이 있는건가요. 둘 사이에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글을 쓸때는 남들이 이해할수 있도록 쓰는게 좋습니다.

    • 익명 2013.08.05 14: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복잡하게 말 엮지 말고 간단하게 말 해서 저 해상력 비교 사진중 ES28 의 사진은 초점이 나간 사진입니다 저게 렌즈의 실제 해상력이라면 실제로 사진을 촬영할 때에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냉정하게 보면 상품가치가 없어요 저렇게 뿌옇게 초점 잡히지도 않는 카메라를 아무리 싸다고 해도 살 이유가 없죠 자꾸 만나서 해결하자..어쩌고 하는데 그럼 저도 인터넷에 초점 나간 사진 올리고 이게 원래 해상력이다 하면 비난하는 사람들에게 만나서 해결하자 그래야 하는지? 다시 말하지만 저건 다 떠나서 그냥 초점이 맞지 않은 사진입니다 그 이상의 논쟁 할 여부도 없고 따질 것도 없습니다

  20. Favicon of http://www.facebook.com/drwhon BlogIcon 2013.08.07 04: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뷰 잘 보고 있습니다. 이어팟 리뷰부터 시작하여 쭉 둘러보고 있는데 정말 좋은 글이 많네요. 감사드립니다.
    다만 위 소비자님께서 언급해주신 것과 같은 맥락에서, 사진의 초점이 맞지 않은 or 두 카메라의 초점이 다르게 잡혀 있는 사진이
    조금씩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이 리뷰의 어떤 점이 쟁점인지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쭉 본 것인데
    그런데도 '초점이 조금 이상하다'는 생각이 든 걸 보면 익명님의 말씀에 수긍이 가기도 합니다.
    그 분 표현 방식이 조금 거시기하셔서 그렇지 ^^; 단순히 묻혀버릴 비판은 아닌 것 같네요.

    아무래도 카메라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를 꼽으라면 단연 초점과 노출일 터이니...
    조금은 더욱 객관적일 수 있는 비교를, 즉 상황이 조금 더 통제된 비교를 부탁드려 봅니다.
    좋은 리뷰가 지속되길 바라는 마음에 주제 넘게 한 마디 적습니다. 감사합니다~

  21. 김수로 2015.11.16 1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김수로대표 상세내용 < nuna.us/yagram >
    .
    김수로대표 상세내용 < http://nuna.us/yagram >
    .
    북창동추카추카 010-5906-8423 추천써비스 김수로대표
    북창동추카추카 010-5906-8423 이벤트법 김수로대표
    북창동만의 참재미를 만들어 드리고 있습니다. 김수로대표
    북창동 추카추카 마인드 추천 교육 시키고 있습니다. 김수로대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