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비로즈 사건이후 모든것이 파워블로거 잘못이라 매도하는 언론과 포털. "비열하다"

Frank Column 2011.08.01 07:10

파워블로거 베비로즈 사건이 터진지도 한달이 다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저도 지난 7월 3일 파워블로거 베비로즈 사건에 대해 아래와 같은 글을 남긴 적이 있습니다.

 


글을 읽어보신분은 아시겠지만, 같은 블로거로서 한 블로거에게 느낀 섭섭함을 토로한 글이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이문제는 1차적인 핵심은 블로거가 저 버린 독자에 대한 믿음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건이 터진지 일주일이 지나고 이주일이지나자 웃기지도 않는 시츄에이션이 벌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언론,포털,국세청,공정위가 일제히 블로거를 공격하기 시작했고, 주요 언론들은 이 소식들을 앞다투어 기사로 다루며 블로거스피어를 매장시키려 하고있습니다. 양심고백운운하며 쏟아지는 내부고발성 르포들은 일반인들로 하여금 정말 블로거들이 무슨 죽을죄라도 진것처럼 느끼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굉장한 방문자를 가진 한 블로거가, 그 블로그를 이용해 "광고"를 하는 것이 정말 죄일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건 광고가 아닌 것 처럼 말하고 댓가성 콘텐츠를 포스팅 한 것에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생각 해보겠습니다.

지금도 포털 일면에 수 십개씩 도배되어있는 언론의 광고기사들. 그러니까. 광고가 아닌 것처럼 기사를 쓰고 댓가를 받는 언론들이 과연 자신들을 따라하는 일개 블로거들을 사회의 암적인 존재인것처럼 매도시키는 것이 과연 정당한 저널리즘인가 라는 문제 말이죠. 과연 블로거만 잘못인가요? 그들과 똑같은 잘못을 더 크게하는 언론들은 정말 깨끗해서 블로거들을 그리도 매도하는 것인가요?

 

그렇다면 파워블로거는 누가 만들었습니까? 아무것도 없는 개인이 황무지같은 홈페이지에 글을 쓰고 광고를 해서 독자를 끌어모으고 그런 각 개인의 노력 끝에 탄생한것이 파워블로거 입니까?

애초에 파워블로거라는 말도안되는 딱지를 붙여준것도 포털입니다. 별 시덥지않은 글들을 단지 자주쓴다는 이유로 또 길게쓴다는 이유로 가장 좋은 위치에 노출을 시켜주고, 진짜 양질의 글을 쓰는 블로거들을 저 밑에 묻어둔체, 거지같은 콘텐츠를 가진 블로거들에게 권력을 쥐어준것도 포털이었습니다.

그 뿐이 아닙니다. 거지같은 콘텐츠나마 검색에 노출이 되므로서 몰려든 막대한 트래픽으로 포털 본인들은 엄청난 이익을 올리면서도 정작 그 토대를 만들어준 블로거들에게는 단 한푼도 돌려주지않아, 블로거들 본인들도 기업에서 제공하는 제품 외에는 달리 활동을 이어갈 여력을 만들 수 없는 시스템을 조장한것도 포털입니다.

아무리 거지같은 콘텐츠라고해도, 평범한 개인이 한편의 콘텐츠를 작성하려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그런 노력의 결과물로 본인들 배는 다 채워놓고, 아무런 보상책도 마련하지 않았으면서, 어떻게 그리도 뻔뻔하게 블로거들만 잘못이있다고 매도받는 상황에서 단 한마디의 변명조차 해주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일은 벌어졌고 모든 비난은 블로거가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해야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우리 블로거들이 고개숙여 사죄해야할 곳은 믿음을 주셨던 독자들 뿐이지만, 포털과 언론이 고개숙여 사죄해야 할 곳은 당신들이 신나게 이용해먹고 버린 블로거, 그리고 그 블로거들에게 상처입은 독자, 그리고 당신들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국민들 더 나아가 우리 모두가 속해있는 사회전체입니다.

힘 세고 덩치크면, 그것에 걸맞은 행동을 하세요. 블로거 몇명 뒤에 숨어서 그 와중에도 돈벌이에 급급한 당신들모습 정말 챙피하지도 않습니까?


2011.08.01 Franktime.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랭크타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topsy.tistory.com BlogIcon 즈라더 2011.08.01 11: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존 언론은 파워블로거를 비판할 자격 자체가 없죠..-ㅁ-

  2. 스샌트오브민 2011.08.01 11: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위의 기사와 연결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Frankadopter님에게 빨리 여쭤보고 싶은게 있어서요.

    ㅠㅠ 제가 지금 한 다섯시간 안으로 카메라를 골라서 사야하는데 여러 글을 읽다보니 다시 혼란스러워 져

    서요. 제가 필요한건 줌 했을때 하늘이나 풍경사진 또렷하게 나오고 셀카 찍을 수 있고 동영상 잘 되는 카

    메라를 찾고 있었어서 뭔가 하이엔드가 일반 디카보다는 좋겠지 하는 생각에 하이엔드만을 보고 있었습니

    다. 그래서 소니 DSC HX100v와 캐논 G12중에 매우 고민하고 있었는데요. 제가 하이엔드를 본 이유는 일

    반 디카는 보통 5배줌 밖에 안되서 친구가 5배줌으론 잘 못찍는다고 하길래 몇십만원 더 비싼 하이엔드만

    을 보고 있었습니다. 근데 보니까 g12도 5배줌이고 그래서 지금 무척 고민이 되는데요. 현재는 소니가 회

    전 lCD는 아니여도 다른 사양이 좋고 출시일도 4월달인데 G12와 가격이 비슷해서 소니로 마음을 굳혀가

    고 있었는데요. 혹시 제가 원하는 조건의 그냥 디카도 있을까요?? 한 10배줌에서 동영상 HD로 지원되는 디

    카요. 그리고 위에 말한 소니와 캐논을 비교하자면 어느것을 사는것 이 더 좋을까요? 회전엘시디가 셀카

    찍을때 그렇게 편하다고 하시더라구요. 근데 제가 혼자 여행을 갈 계획이 있어서 회전엘시디가 혼자 찍을

    때 편할것 같기는 한데, 소니의 다른 사양들이 회전 엘시디를 포기할 정도인 것 같기도 하고 ㅠㅠ 모든 카

    메라를 통 털어서 줌 10배줌 정도 되고 동영상 hd화질에 회전 LCD인데 가격은 50만원까지 살 수 있구요.

    ㅠㅠ 이런 상품 어디 없을까요??? 너무 두서없이 막써서 죄송해요. 지금 빨리 결정을 해야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ㅠㅠㅠ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8.01 1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볼땐 그냥 G12가 가장 적당해 보입니다. ㅎㅎ

      5배줌가지고는 찍을게 없다는것 자체도 말이 안되구요^^

      5배줌이면 왠만한 사진은 다찍습니다 ㅋ 5배줌 이상이 꼭 필요한 경우가 전체의 약 10프로는 되려나요? 보통사람이라면 5프로도 안될 듯.^^


      다만 동영상이 좀 문제겠죠?

      회전 LCD랑 상관없이 동영상이 더 중요하면 소니계열 사진이 더 중요하면 캐논 G12가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3. kevinelster 2011.08.01 1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백번 지당한 말씀입니다. 요즘 언론사 기사를 보면 믿음이 전혀 가지도 않고, 한심하고...
    아.....도대체 무슨 언론을 신뢰해야 하는지.....타임? 워싱턴 포스트?

  4. kevinelster 2011.08.01 11: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나저나 Frank 님은 무사? 하신가요?

  5. 뿌우뿌우 2011.08.01 14: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관성 있는 포스팅이 신뢰를 준다는 건, 프랭크 님이 증명하고 계시죠 ㅎㅎ 프랭크님 블로그를 인연으로 각 분야에 건전한 포스팅을 하시는 분들을 뵙게 되네요. 늘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8.01 16: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격려 감사드립니다.^^ 저도 더 많은 분들이 읽는것 자체로 재미가 있는 콘텐츠들을 생산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항상 감사드려요~~

  6. ove2. 2011.08.01 18: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러한 댓글은 처음 달아보는군요.ㅎ

    항상 좋은 포스팅 잘 읽고 있습니다.
    카메라 배우는데 있어서 도움도 많이 받았고요.ㅎ

    원래 공개된 곳에 댓글 달기를 꺼려하는 제가 이렇게 댓글은 단이유는 바로 프랭크 님의 중도의 덕을 이글을 통해 느낄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전 파워블로그의 행태를 고발하던 것과는 상반적으로 이글에서는 파워블로그의 편을 드시는 모습을 보고....

    항상 전문지식을 사용하여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한 뒤 약자에 서고자하고 사람들을 계몽하고자 하는 노력.. 그 동안의 글을 통해 잘 느껴왔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양질의 글. 배울 수 있는 글 많이 포스팅해 주시길 바랍니다.ㅎ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8.01 23: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격려 정말 감사드립니다.

      사실 제가 누군가를 계몽할정도의 위치나 실력을 가진사람은 아니고요. 다만 같이 생각해봤으면 하는 부분을 던지는 것 뿐입니다.^^

      너무 빠르고 각박하다보니, 점 점 생각할 여유가 없어진세상에 사는 것만 같아서 말이죠.^^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립니다.!!

  7. 김준석 2011.08.01 19: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파워블로그들을 욕하는 기사를 쓰는 기자, 뉴스.....

    과연 그들이 블로거들을 욕할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뉴스 또는 기사에서도 제목과 달리 내용은 광고인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과연 이런이야기를 논할 자격이 잇는가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그리고....언론들이....기사를 왜곡, 확대를 해서 쓰는 경우도 많이 봤기에...

    자기 잘못들을 감출려고 더더욱 블로거들에게 그러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들도 들더군요...

    그리고 블로그를 더욱 띄워주고 한것또한 기자들이 쓰는 기사 때문이 아니였던가 싶기도 하구요...

    그리고 사실 저 같은 경우는 언론을 많이 신뢰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거들이 잘못을 하기는 했지만....

    더더욱 그렇게 만들어 버리는 언론이...더 문제가 잇어 보이기도 하구요....

    @@ 님 덕분에 사진 정말 잘 찍고 있습니다 ㅋㅋ

    제대로 알지는 못하지만...이렇게도 저렇게도 해보면서...찍고 하는데....정말 재밌어요 ㅋㅋ

    예전과는 달리...카메라에 사진을 찍기위에 돌아 댕기는것 같습니다 ㅋㅋㅋ

    그리고....제가 쓴글....주제와는 벗어나는것 같기도 하지만...요즘 뉴스나..인터넷 기사를 보면서...

    같이 만들어 놓고는...자기네들은 아무 잘못 없다는 듯이..빠질려고만 하는것 같은 모습들이..

    짜증나서...적어 봤습니다...그리고 6개월 가량 알바만 하다가...오랜만에 글을 쓸려니...

    제가 봐도 글이 쫌 이상한것 같은데...잡아내질 못하겠네요~ ~^^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8.01 23: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는 말씀입니다.

      블로거가 블로거를 비판하거나, 그 이웃이 섭섭함을 토로할수는 있지만, 우리나라 기자와 언론들이 블로거를 심판하다니요..ㅎㅎ 정말 말도안되는 얘기입니다.^^

      관심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조언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8. Favicon of http://gudegy1.tistory.com BlogIcon 구데기 2011.08.02 08: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

    깨끄미 사건 이후 3일만이였나? 라디오, 뉴스에서 파워블로거 이야기가 봇물 터지듯 나오더군요

    국세청은 돈냄새를 얼마나 잘맡던지 소득세 내야한다고 운운하는거 같고

    포털은 나몰라라

    언론은 파워블로거탓

    이게 과연 배운사람들이 주로 구성된 회사의 수준인가 의심도 들고용

    안타까웠습니다.



티스토리 툴바